본문 바로가기
취미/보드게임 소개

3번째 보드게임 - 티츄(Tichu)

by 강뱅 2021. 8. 20.

3번째 보드게임 - 티츄(Tichu)


안녕하세요!!

오늘의 보드게임은

세상 험악하고 위험한

티츄(Tichu)라는

보드게임이에요!!!

간단 한 줄 소개!!!!!

<정신과 시간의 방>

????????????????

네!! 나도 모르게 어느새 다음 날이 됩니다

??????????!!!!!!!!!

오늘 보드 게임 추천 티츄!!!

저랑 함께 알아보시죠!!!


<티츄(Tichu) 보드게임 간단 설명>

카드를 나눠 갖고 먼저 카드를 털어내며

점수를 얻어 목표 점수 1000점에 먼저 도달하면

승리하는 게임

 

자세한 규칙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로 내리셔서

설명을 보시면 됩니다 ㅎㅎㅎ (설명 엄청 길어요...ㅎㅎ)

규칙은 어린아이들이 하기에는 조금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특수 카드, 포커 족보 있음)

하지만 제 대학생 시절 공강 시간에 모든 학과생들(선후배 동기)이 이거만 잡고 놀았을 정도로

정말 재미있는 악마의 게임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임 소개 - Large Tichu!!!!!!!

게임 인원 : 3~10인(4명 강추!! 아니 그냥 4명만 하세요!!!ㅋㅋㅋ)

게임 연령 : 10세 이상

게임 시간 : 30~90분 (60분)

티츄 (Tichu)

팀원과 눈치껏 협력하여

카드를 털어내며

목표 점수 1000점을 먼저 만들어

승리를 하는 게임입니다 ㅎㅎㅎ

구성품

티츄 구성품 - 트럼프 52장, 특수 카드 4장(용,봉,개,새)

구성품은 카드로만 되어 있어서

매우 간단하죠??

가격도 싸고 이 게임 하나로도 하루를 그냥 즐길 수 있어서

가성비

그냥 갓 게임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단점은 너무 재미있어서 다른 게임 눈에 안 들어올 거예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어느 보드게임 모임에서는 금지하기도 합니다 ㅋㅋㅋㅋㅋ

 

카드 역할도 함께 알아보시죠!!

용 카드 - 단일 카드 조합 중 가장 강력한 카드

용 카드 - 단일 카드 중 가장 강력한 카드, '싱글'로만 낼 수 있음, '폭탄' 조합은 못 이김, '25점'짜리 점수이나 용으로 점수 획득 시 용으로 얻은 점수는 모두 상대에게 주어야 함(상대 플레이어 둘 중 한 명 선택)

 

봉황 카드 - 다양한 조합에 사용 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카드

봉황 카드 - '폭탄' 조합을 제외한 모든 조합에 사용 가능한 카드, 싱글로 낼 경우 바로 밑의 카드보다 0.5점 높음(ex. '6'카드 위에 '봉'카드를 올리면 '봉'='6.5'카드라고 생각하고 진행), 다양한 조합에 쓸 수 있어 '-25점'짜리 점수 카드, 싱글로 사용할 경우 용은 못 이김(용> 봉)

개 카드 - 내 오른쪽 사람 건너 뜀, '선'일 경우에만 사용 가능

개 카드 - '선' 플레이어만 사용 가능, 차례 넘기는 오른쪽 사람 건너뛰는 카드인데 보통 같은 팀 차례가 됨(한 칸 점프랑 다른 개념!!) (ex. 카드를 다 털고 나간 플레이어도 있는 걸로 간주하여 건너 뜀. 개 카드를 쓰고 상대 팀 차례가 될 수도 있음.)

사진1 - 같은 팀 차례, 사진 2 - 같은 팀 차례, 사진3 - 상대 팀 차례
새 카드 - 맨 처음 시작 플레이어 카드(선 카드)

새 카드 - '선' 플레이어 카드, 12345와 같은 스트레이트로 낼 수 있음, 싱글 '1'카드로 낼 수 있음, 새 카드를 내면서 원하는 '2~A' 카드 중 하나를 요청할 수 있음(요청 안 해도 됨), 요청을 한다면 요청한 카드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그 카드를 내야 함, 없으면 그대로 플레이하면 됨.

 

자... 아직 용봉개새 관련 룰을 다 적은 건 아니에요....

복잡하죠...

하지만 이 카드들만 알면 평생 이 게임 하나로 즐길 수 있습니다 ㅎㅎㅎㅎ

카드 조합

포커 족보랑 비슷합니다. 단, 플러시 조합은 없습니다.

기본 적인 카드 강함은 같은 조합끼리 비교하여 숫자(문자)의 크기가 높은 것이 강한 카드입니다.

(서로 다른 조합끼리는 강함 따질 수 X) 

  • 싱글 - 한 장으로 낼 수 있음
  • 페어 - 같은 숫자(문자) 카드 두 장 (ex. 22 )
  • 연속 페어 - 연속된 숫자의 페어 조합, 연속 페어가 되기만 하면 카드 장수는 상관없음 (ex. 44,55 / 99,1010,JJ,QQ )
  • 트리플 - 같은 숫자(문자) 카드 세 장 (ex. 333 )
  • 스트레이트 - 연속된 숫자(문자) 카드 5장 이상 (ex. 23456 / 3456789 )
  • 풀하우스 - 트리플+페어 조합, 트리플 숫자가 높은 쪽이 강한 카드 (ex. 66888 < 22999 )

그림 1 - 싱글 , 그림 2 - 페어 , 그림 3 - 연속 페어
그림 1 - 트리플 , 그림 2 - 스트레이트 , 그림 3 - 풀하우스

폭탄 조합

폭탄은 플레이어 순서, 내려진 카드의 조합을 무시하고 내고 싶을 때 내면 됩니다. (단, 폭탄끼리는 강함 정도 따짐)

  • 포카드 - 같은 숫자 4장 (ex. 9999)
  • 스트레이트 플러시 - 같은 무늬의 연속된 숫자(문자) 5장 이상 (ex. ♠56789)

※ 포카드 <스트레이트 플러시

※ 카드 장수가 같으면 숫자가 높은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강함 (ex. ◇23456 < ♣45678 )

※ 카드 장수가 다르면 카드 장수가 많은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강함 (ex. ◇8910JQ < ♣3456789 )

그림 1 - 포카드 , 그림 2 - 스트레이트 플러시

게임 준비

<2:2 4인 게임 기준>

  1. 4명이 서로 마주 보고 앉습니다. 마주 보는 플레이어끼리 같은 팀입니다.
  2. 카드를 모두 섞고 8장씩 나눠줍니다.
  3. 카드를 본 후 '라지 티츄'를 외칠 지 각자 플레이어마다 정한다. '라지 티츄'를 외치지 않는다면 패스를 합니다.
  4. 모두 외칠 지 말 지 정했다면 나머지 카드를 6장씩 나누어 가집니다.
  5. 카드를 모두 본 후 자신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1장씩 카드를 줍니다.(카드 교환)
게임 진행
  1. '새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합니다.
  2. 순서는 '반 시계방향(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3. 싱글을 내도 되고 조합을 내도 되고 편하게 내고 싶은 카드(싱글 혹은 조합)를 앞면으로 내려놓습니다.
  4. 다음 플레이어는 앞 플레이어의 조합을 따라 더 강한 카드로 내면 됩니다. '낼 수 있는 카드가 있으나 내기 싫을 경우'나 '낼 수 있는 카드가 없을 경우' 패스를 합니다. (패스 or 카드 냄)
  5. 모든 사람이 패스를 할 경우 마지막으로 카드를 낸 사람이 앞에 나와있는 모든 카드 더미를 뒤집어 본인의 앞에 놓습니다. 그 후 본인이 내고 싶은 카드(싱글 혹은 조합)를 앞면으로 내려놓습니다. (모든 패를 털어낼 때까지 3~5번 항목 반복)
  6. 라운드를 진행하다 보면 모든 패를 털어내는 플레이어가 나옵니다. 그 플레이어가 1등입니다. 그렇게 패를 털어내는 순서대로 2,3,4등을 가립니다.
  7. 1~4등까지 나오고 나서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 카드 - 5,10,K,용,봉황 카드 / 5(5점), 10(10점), K(10점), 용(25점), 봉황(-25점) / 한 라운드 점수 총 합 = 100점)
  8. 점수 계산 후 카드를 모두 섞어 다음 게임을 진행합니다. 점수를 누적하여 한 팀이 1000점 될 때까지 반복하여 진행합니다.

※ 4등 플레이어 점수 → 1등 플레이어에게 줌

※ 4등 플레이어가 내려놓지 못한 손에 들고 있는 점수 카드 → 반드시 상대편의 점수로 감

※ 1등과 2등을 한 팀이 동시에 한다면 카드 점수를 계산하지 않고 1,2등 팀은 200점, 3,4등 팀은 0점을 얻습니다.

 

※ 내 카드를 1장이라도 내기 전에 '스몰 티츄'를 외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도중에도 한 장이라도 내지 않았다면 중간에 '스몰 티츄' 외칠 수 있음, 1장이라도 냈다면 그 후에는 '스몰 티츄' 불가능)

라지 티츄 및 스몰 티츄 - 보통 본인이 1등 할 것 같을 때 외침. 외친 당사자가 아닌 같은 팀이 1등을 해도 실패

라지 티츄 - 1등 성공(점수 계산 후 200점 추가), 1등 실패(점수 계산 후 -200점 페널티)

스몰 티츄 - 1등 성공(점수 계산 후 100점 추가), 1등 실패(점수 계산 후 -100점 페널티)

게임 종료

누적 점수 1000점을 먼저 달성하는 쪽이 승리합니다. 동시에 1000점을 넘겼다면 점수가 더 높은 쪽이 승리합니다.

 

FAQ
  • A카드는 1이 아닌 가장 높은 카드인 A로만 사용합니다. (1로 사용 X)
  • 폭탄은 모든 조합을 이길 수 있으나 시작할 권한은 못 막습니다.
  • 개 카드에 폭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폭탄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낸 카드에 폭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폭탄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모두 패스를 하고 난 다음에도 잠깐 멈추고 폭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용 카드 위에 폭탄을 사용한다면 얻은 카드(점수)는 상대에게 주지 않습니다.
  • 새 카드의 요청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당장 해당 라운드에 요청을 만족시킬 수 없어 요청 카드가 안 나오더라도 몇 라운드 동안 나올 때까지 요청은 계속 유지됩니다.
  • 봉황 카드는 새 카드에 의해 직접 요청은 될 수 없지만 봉황 카드를 포함하여 요청을 만족시키는 조합을 만들 수 있으면 내야 합니다.
  • 새 카드를 꼭 처음에 내지 않아도 됩니다. (선 플레이인 것만 알려주고 다른 카드를 내도 됨)
  • 새 카드를 포함한 스트레이트를 내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용 카드로 이기면 그 라운드의 카드는 반드시 상대편(둘 중 하나)에게 줘야 합니다. (예외 - 용 카드 위에 폭탄으로 이기면 용 카드로 이긴 것이 아닌 폭탄으로 이긴 것이므로 상대편에게 카드를 주지 않습니다.)
  • 용 카드는 조합에 쓸 수 없습니다. (용 카드는 '싱글'로만 사용합니다.)
  • 봉황 카드로 '폭탄'을 조합할 수 없습니다.
  • 스트레이트는 A가 포함되어 있는 스트레이트가 가장 높으며, 봉황 카드로 A 스트레이트보다 높은 조합을 만들 수 없습니다.
  • 연속 페어를 33,44,55,66 와 같이 냈다면 55,66,77,88 처럼 장 수를 맞춰서 높은 카드를 내야 합니다.
  • 스트레이트 역시 234567 과 같이 냈다면 910JQKA 처럼 장 수를 맞춰서 높은 카드를 내야 합니다.
  • 서로 같은 팀끼리 상의할 수는 없습니다.
게임 후기

티츄는 아마 제 인생 모든 보드게임 중에서 1순위가 아닐까 합니다 ㅎㅎ

사실 못 해본 보드게임도 많고 해보고 싶은 보드게임도 많지만

지금까지 해 본 게임 중에는 1등이라 할 만합니다!!!

비록 세부 룰이 길어 설명이 길어지긴 했으나

실제로 한 번 설명 듣고 한 판만 하기만 하면 바로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제가 쉽게 설명 못하고, 글로 적자니 자세히 설명하게 되어

어렵게 전해지는 게 너무 아쉬울 뿐이네요 ㅠ.ㅠ

 

복잡하고 외울 것이 조금 있어서 어린 친구들이나 학생들은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개인전+팀플전 요소가 합쳐진 게임이고

4인 보드 게임으로 매우 적합하고 인기 있는 보드게임으로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고 모두가 즐길 수 있어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어느 보드게임 모임에서는 티츄 금지라고 할 정도로

다른 게임이 눈에 안 들어 올 정도로 빠져드는 게임이기도 하고

실제로 제 대학생 시절 정말 많은 학과생이 공강 시간에 다 이거만 잡고 놀았어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티츄 덱만 4개의 덱을 가지고 과 방에 놓고 돌려썼었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룰도 가볍게만 변형하시는 거 추천드려요~

예를 들면 1000점 내기가 아닌 500점 내기라던지

'그랜드 티츄'(그냥 우리끼리 재밌자고 만든 용어)라고 아무것도 안 본 상태에서 외치고

성공하면 400점!!

ㅋㅋㅋㅋ이런 식으로 가볍게 변형해서 하는 거는 재미를 더 해주는 거 같아요 ㅎㅎㅎㅎ

 

위에 <정신과 시간의 방>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글 작성도 <정신과 시간의 방>이네요

생각보다 쓸 게 많아서 시간 훅훅 지나갑니다 ㅠ.ㅠ

보드게임 자체가 마이너 한 취미이기도 하고

룰이 길면 다들 꺼려하시긴 하지만

다른 건 몰라도 이 게임만큼은

한 번쯤은 플레이해보시는 거 정말 추천드려요!!!

후회하는 일은 없을 거라고 자신합니다 ㅎㅎㅎㅎㅎ

(대충 티츄 하라는 글ㅎㅎ)

 

혹 이 게임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신 분은 댓 남겨주시면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잘 알려드리겠습니다 ㅎㅎ

(빨리 읽고 티츄 하라는 뜻ㅎㅎ)

 

이상 세상 위험하고 험악한 보드게임

티츄(Tichu)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