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보드게임 소개

5번째 보드게임 - 캘리코(CALICO) (귀여운고양이게임!?)

by 강뱅 2021. 9. 8.

5번째 보드게임 - 캘리코(CALICO) (귀여운 고양이 게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들고 오는 보드게임이네요 ㅎㅎㅎ

그동안 작업할 게 있어서 보드게임 소개는 한동안 멈췄는데

이러다가 평생 안 올릴 거 같아서

천천히 올려보기로 했어요 ㅎㅎㅎ

아직도 할 게 산더미 같다는...ㅠㅠ

간단한 한 줄 소개!!!

<냥이 귀여워>.<!>

오늘도 간단한 보드게임 설명과

자세한 설명 모두 작성할게요 ㅎㅎㅎ

후기 역시 맨 아래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그럼 고양이 게임

고고~!!


<캘리코(CALICO) 보드게임 간단 설명>

타일을 내려놓아 타일 판에 채워서 점수를 가장 높게 받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

 

오오 간단하죠??

단순히 퍼즐처럼 타일을 채워 넣고 그에 따른 점수를 얻는 게임입니다 ㅎㅎ

정말 룰이 쉬워요

그런데 하는 사람은 화가 납니다ㅋㅋㅋㅋㅋㅋ

왜냐!??

내 뜻대로 되지가 않기 때문이죠 ㅋㅋㅋ

상대랑 대결임에도 저 자신과의 싸움이 더 큰 느낌인 그런 게임이에요 ㅎㅎ

하지만 설계를 하는 짜릿한 느낌 때문에 쾌감이 있고

재미있는 거 같아요 ㅎㅎㅎ

단점은 14세 이상의 게임이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은 약간 힘들 수 있는..?

혹은 머리를 써야 하는 게임을 싫어한다면 재미를 크게 못 느끼실 수도 있어요ㅎㅎ

이제 자세한 설명을 아래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게임이 궁금하지 않으시거나 후기만 보고 싶으신 분은

맨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ㅎㅎ


게임 소개 - 귀엽지만 냥아치...

게임 인원 : 1~4인 (오.. 1인도 가능한 게임이네요 ㅎㅎ)

게임 연령 : 14세 이상

게임 시간 : 30~45분

캘리코(CALICO)

상자만 봐도 귀여워서 바로 구매해야겠죠??

무지성 구매 갑시다 ㄱㄱㄱ

타일을 잘 깔아

점수를 높게 얻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ㅎㅎ

구성품

구성품 - 퀼트 판 4개, 헝겊 타일 108개(18개씩 6세트), 디자인 타일 24개(6개씩 4세트, 뒷면 - 4가지 색깔), 흑백 헝겊 타일 6개, 양면 고양이 점수 타일 5개, 고양이 토큰 80개, 타일 주머니 1개, 점수 기록지 1개, 단추 토큰 52개(색깔별로 8개씩 6종류 + 무지개색 4개), 단추 점수 타일 1개, 퀼트 마스터 타일 1개

와 구성품이 많죠...

하지만 제가 하나하나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ㅎㅎ

간단합니다 ㅎㅎ

퀼트 마스터 타일 1개, 단추 점수 타일 1개

게임에서 1등 하면 주는 퀼트 마스터 타일입니다(사실 의미 없는 타일입니다 ㅋㅋ)

그리고 단추 점수 타일은 단추 1개당 3점이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타일입니다 ㅎㅎ

퀼트 판 4개

플레이어가 하나씩 가지고 시작하는 게임 판입니다 ㅎㅎ

저는 하늘색을 좋아해서 무지성으로 하늘색 판을 하는데

4개의 퀼트 판이 다 기본 세팅된 타일이 달라요~ㅎㅎ

디자인 타일 24개

6개씩 4세트가 있는데 플레이어 1명이 1세트를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ㅎㅎ

높은 점수를 얻고자 하시면 디자인 타일 놓을 때도 신중히 잘 놓으셔야 합니다!!

헝겊 타일 108개

타일의 색깔이 6종류, 타일의 무늬가 6종류가 3묶음으로 이루어져 108개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완벽히 같은 타일은 3개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ㅎㅎ(예를 들어 위의 사진에서 노란색 점박이 타일은 총 3개가 있습니다)

흑백 헝겊 타일 6개

좀 더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필요한 타일입니다 ㅎㅎ

고양이 토큰 80개, 단추 토큰 52개, 시작 플레이어 토큰

맨 위에 박스의 겉모습과 똑같은 그림이 그려져 있는 토큰이 시작 플레이어 토큰입니다(의미 X)

고양이 토큰과 단추 토큰은 다양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토큰입니다 ㅎㅎ

양면 고양이 점수 타일 5개

게임할 때 임의로 골라서 사용해도 되고 원하는 면을 골라서 게임을 진행해도 됩니다

왼쪽 위의 숫자는 점수를 나타내는데 점수가 높을수록 어려운 조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점수 기록지 1부

말 그대로 점수 기록하는 점수 기록지입니다 ㅎㅎ 4인플이 최대이니 한 장에 4명까지 쓸 수 있습니다

게임 준비

게임 시작 전 세팅 예시(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1. 고양이 점수 타일 오른쪽 아래에 표시된 점의 개수가 같은 것끼리 모아(점의 개수 : 1개, 2개, 3개) 임의로 하나씩 선택하여 놓습니다. (임의로 3개 골라서 하셔도 무방합니다 - 저는 귀찮아서 아무거나 뽑아서 해요 ㅎㅎ)

 2. 고양이 점수 타일에 해당하는 고양이 토큰을 고양이 점수 타일 옆에 놓습니다. 나머지 고양이 점수 타일과 토큰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상자에 되돌려 놓습니다.

 3. 흑백 헝겊 타일 6개를 각 고양이 타일 아래에 무작위로 2개씩 놓습니다.

고양이 점수 타일에 맞는 고양이 토큰을 사용하는게 원칙이나 귀찮으면 3번째 사진처럼 점수만 맞게 고양이 토큰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ㅎㅎ

 4. 헝겊 타일을 모두 타일 주머니에 넣어 잘 섞어 놓습니다.

 5. 단추 토큰과 단추 점수 타일을 가운데에 놓습니다. (아무 데나 놓아도 됨 / 단추 점수 타일은 없어도 됨)

 6. 플레이어는 각자 퀼트 판 1개씩 가져옵니다. 퀼트 판의 색깔에 맞는 디자인 타일 6개를 모두 가져옵니다.(디자인 타일 뒷면에 색깔 있음.)

 7. 디자인 타일 6개를 뒷면으로 놓고 섞은 후 무작위로 4개를 뽑습니다. 뽑은 4개의 디자인 타일 중 사용하고 싶은 디자인 타일 3개를 정합니다. 퀼트 판에 디자인 타일 놓는 곳에 1개씩 마음대로 놓습니다.(전략적으로 놓으면 점수를 얻기 더 좋음) 사용하지 않는 나머지 3개의 디자인 타일은 상자에 되돌려 놓습니다.

 8. 타일 주머니에서 헝겊 타일 2개씩 무작위로 뽑아 손에 듭니다.

 9. 헝겊 타일 주머니에서 헝겊 타일 3장을 무작위로 뽑아 더미 옆에 놓습니다. 이곳을 타일 시장이라고 부릅니다.

준비를 해야 할 게 많아 보이지만 글로 써서 많아 보이는 것뿐입니다 ㅎㅎ

실제로 사진처럼 준비하는데 오래 걸리지도 않고 복잡하지도 않아요 ㅎㅎㅎ

게임 진행

 1. 본인이 가지고 있는 2개의 헝겊 타일 중 1개를 골라 퀼트 판에 놓고 싶은 곳에 배치합니다.

 2. 타일 시장에 놓여 있는 3개의 헝겊 타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손으로 가져옵니다.(차례를 마칠 때나 시작할 때는 항상 손에 헝겊 타일이 2개이어야 함.)

 3. 타일 주머니에서 무작위로 하나 뽑아 타일 시장에 내려놓습니다.(타일 시장에는 항상 3개가 깔려 있어야 함)

와 게임 진행에서 행동은 너무나 간단하죠?? 이게 전부입니다 ㅎㅎㅎ

점수 획득

 1. 디자인 타일 목표 완성

 ※ 게임이 끝났을 때 디자인 타일을 둘러싼 6개의 헝겊 타일의 색깔과 무늬가 디자인 타일에 나타난 조건에 맞으면 점수를 얻습니다.

 ※ 색깔이나 무늬 둘 다 일치한다면 노란색 점수를 얻고 둘 중 하나만 일치한다면 파란색 점수를 얻습니다.

 ※ 둘러싼 6개의 헝겊 타일의 색깔과 무늬의 개수를 세는 겁니다

 (좌) 같은 색깔 4개 + 같은 색깔 2개 또는 같은 무늬 4개 + 같은 무늬 2개

 (중) 같은 색깔 3개 + 같은 색깔 3개 또는 같은 무늬 3개 + 같은 무늬 3개

 (우) 같은 색깔 3개 + 같은 색깔 2개 + 색깔 1개 또는 같은 무늬 3개 + 같은 무늬 2개 + 무늬 1개

 (좌) 같은 색깔 2개 + 같은 색깔 2개 + 같은 색깔 2개 또는 같은 무늬 2개 + 같은 무늬 2개 + 같은 무늬 2개

 (중) 같은 색깔 2개 + 같은 색깔 2개 + 색깔 1개 + 색깔 1개 또는 같은 무늬 2개 + 같은 무늬 2개 + 무늬 1개 + 무늬 1개

 (우) 모두 다른 색깔 또는 모두 다른 무늬

 

 2. 고양이 토큰 획득

 ※ 고양이 토큰을 획득하려면 고양이가 좋아하는 무늬의 타일로 퀼트 판을 채워야 합니다.

 - 퀼트 판의 가장자리에 이미 그려져 있는 헝겊 타일도 그룹에 포함시킵니다.

 - 무늬가 섞여 있으면 안 되고 한 종류의 무늬로만 완성해야 합니다.

 - 단추 토큰 획득할 때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그룹당 고양이 토큰 1개로, 떨어진 채로 조건을 만족해야 2개의 고양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 3+ ☞ 한 종류의 무늬로만 3개 이상 모으면 고양이 토큰을 가져올 수 있으나 6개 모은다고 해도 이어져 있으면 고양이 토큰은 1개 가져와야 합니다. 떨어진 채로 3개/3개라면 2개의 그룹이므로 고양이 토큰 2개가 됩니다.)

 ※고양이 점수 타일 설명

3+ : 아래에 있는 흑백 타일 무늬가 세개 이상 붙어있으면 3점짜리 고양이 토큰 획득(단, 한 종류의 무늬로만)
위와 같은 모양은 아래에 있는 흑백 타일 무늬가 고양이 점수 타일에 있는 형태로 이어져 있으면 점수 획득(단, 한 종류의 무늬로만)
모든 고양이 점수 타일이 위의 방식과 동일

 3. 단추 토큰 획득

 ※ 모양에 상관없이 같은 색깔의 헝겊 타일이 3개 이상이 모이면 해당하는 색깔의 단추 토큰을 가져와 그 위에 올려놓습니다.

 - 퀼트 판의 가장자리에 이미 그려져 있는 헝겊 타일도 그룹에 포함시킵니다.

 - 6개 타일이 모인다고 해도 단추 2개가 아닌 하나의 그룹당 1개입니다. 만약 떨어진 채로 같은 색이 3개/3개라면 2개의 그룹이므로 단추 2개가 됩니다.

 ※ 6종류의 단추를 모두 획득한 사람은 무지개 단추를 1개 가져옵니다.(주의 : 단추 타일 6개(개수)가 아닌 6종류의 단추 타일)

 ※ 단추는 1개당 3점이고 무지개 단추 역시 1개당 3점입니다. (간단하게 모든 단추 1개당 3점)

게임 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타일을 다 채우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디자인 타일 점수, 고양이 타일 점수, 단추 토큰 점수를 합하여 계산한 후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타일을 다 채우고 게임 종료 모습 / 위와 같은 경우 단추 타일 6종류를 모았으므로 무지개 단추 1개 획득(따로 놓아두면 됨)

위의 점수 예시 : 디자인 타일 점수(14점) + 고양이 타일 점수(17점) + 단추 타일 점수(21점(무지개 단추 포함)) = 52점

게임 후기

이 게임은 제가 친구네 집에서 처음 접하고 나서

바로 구매해야겠다 생각하고 질러버린 보드게임입니다 ㅎㅎㅎ

물론 제 취향이어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ㅎㅎㅎ

 

귀여운 고양이 그림이 처음에 눈에 확 들어왔고

타 게임에 비해 룰이 굉장히 간단한 점(글로 쓰여있는 거랑 다르게 실제로 플레이하면 정말 굉장히 쉬워요!!ㅎㅎ)

그리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계획대로 만들려고 시도하는 재미 등

복합적으로 상당히 재미가 있는 게임입니다 ㅎㅎㅎ

물론 계획이 틀어지면 스트레스 지수가 확 높아집니다 ㅋㅋㅋㅋㅋ(상대가 내가 원하는 타일 가져갔을 때나 서순)

욕 안 하던 사람이 욕할 수 있는...ㅎㅎ

어쩔 수 없이 새로운 계획을 짜야죠 ㅋㅋㅋㅋㅋ

 

그리고 이 게임은 상대가 존재하기에

의도적인 견제 플레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99% 못 하실 겁니다 ㅋㅋㅋㅋㅋ

내꺼 보고 생각하기만 해도 머리 깨져요 ㅋㅋㅋ

원하는 대로 안 나오기도 하고요 ㅋㅋㅋ

 

머리를 써야 조금이라도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게임이기에

어린아이들에게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요ㅎㅎ

 

개인적인 생각으론 보드게임을 할 때

딱 두 세 판정도 워밍업으로 시작하기 좋은 게임인 것 같아요 ㅎㅎㅎ

그러고 나서 본격적으로 다른 보드게임을 하는 거죠 ㅎㅎ

후회하지 않을 굉장히 좋은 게임입니다 ㅎㅎ


역시나 보드게임 추천을 하거나 소개하는 글을 쓸 때 글이 길어지기에

처음 접하시는 분은 읽기 힘드시거나 아예 시도 조차를 안 하실 텐데

이 캘리코(CALICO) 보드게임도 마찬가지일 거 같네요 ㅠㅠ

하지만 모든 보드게임은 글로 보면 복잡하지만

직접 플레이를 하면 금방 익히고

쉽고 재미있게 게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글 양에 겁먹지 마시고

어떤 보드게임이든 궁금하다 하시면

한번 플레이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ㅎㅎ

 

1인플 룰은 아직 안 해봤지만

하게 된다면 해 보고

소개를 간단히 하도록 할게요 ㅎㅎ

 

이상으로 귀여운 고양이 게임

캘리코(CALICO) 보드게임

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