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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보드게임 소개

7번째 보드게임 - 마이티 보드게임 5인용 카드게임 (너 내 동료가 되라~)

by 강뱅 2021. 9. 14.

7번째 보드게임 - 마이티 보드게임 5인용 카드게임

게임 난이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게임 재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매우 주관적입니다 ㅎㅎ ※


안녕하세요

오늘 또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가져왔어요 ㅎㅎ

이 보드게임은 힘들게 어디서 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이티 보드게임은

트럼프 카드로만 할 수 있는 게임이거든요 ㅎㅎㅎ

오오 그러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죠ㅎㅎ

 

그러나 이번 보드게임은 게임 난이도가

최상상상상 이기 때문에

복잡하고 머리 아픈 거 싫어하시는 분은

바로 뒤로 가기는 하지 마시고

후기라도 보러 아래로 내려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ㅎ

 

간단한 한 줄 소개!!

<너 내 동료가 되라~>

카드 보드게임 / 파티 보드게임

다 같이 보시죠 ㅎㅎ

 

개인적인 평점

4.5점 / 5.0점


<마이티 보드게임 간단 설명>

보통 2:3 게임으로 2명 팀은 공약을 지키고 3명 팀은 공약을 방해하여 점수를 얻는 게임

 

간단한 설명조차도 헷갈리죠...ㅎㅎ

마이티 보드게임은 룰이 정말 헷갈리고 어렵기 때문에

저도 소개도 하면서 스스로 정리할 겸 이렇게 작성합니다 ㅎㅎ

그리고 지역마다 룰도 다르기 때문에

게임 시작 전 정해서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게임은 인원도 적게는 2명, 많게는 6~7명 정도 가능하나

보통 5명, 6명으로 게임을 합니다

저는 5명으로 해봤기에 5인 룰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 게임이 궁금하지 않으시거나 후기만 보고 싶으신 분은 맨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 자세한 설명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바로 밑에서부터 천천히 내려가시면 됩니다


게임 소개 - 너 내 동료가 되라~

게임 인원 : 보통 5~6인 (여기선 5인 룰 소개)

게임 연령 : 10세 이상????? (난이도가 높아서 고등학생 이상..?)

게임 시간 : 약 30~40분

마이티(카드 게임) 보드게임 - 트럼프 카트 52장 + 조커 1장

※ 마이티란?

 ▷ 트럼프 카드 52장 + 조커 1장으로 하는 5인용 보드게임

 ▷ 비딩(경매)을 통해 여당(2명)과 야당(3명)을 정하고 총 10라운드를 진행

 ▷ 여당은 비딩(경매)을 통해 가장 점수를 많이 먹기로 한 사람이 됨. 이 사람을 주공(주 공격자)이라 칭함. 주공은 자신을 도와줄 친구 한 명을 다양한 조건으로 부를 수 있음.

 ▷ 야당은 주공과 주공의 친구를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이며, 주공의 공약을 방해해 점수를 얻어야 함

 

<간단하게 정리> ☞ 1. 비딩을 통해 선을 정함 / 2. 선이 친구를 정함 / 3. 선과 친구 vs 나머지 3명

 

 ※ 여당(A팀/공격팀)

 ▷ 선거(비딩)에서 숫자를 가장 높게 부른 사람이 주공(주 공격자)이 된다

 ▷ 주공은 자신의 공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나 혼자 하면 불리하기에 여당이 될 친구를 원하는 조건으로 불러 정할 수 있다(보통 마이티(♠A)나 조커를 지정하나 특정 카드를 지정해도 됨)

 ▷ 공약을 지키면 여당 승리하고 그에 맞는 점수 획득

 ▷ 지키지 못하면 그만큼 실점

 

※ 야당(B팀/수비팀)

 ▷ 주공과 주공의 친구를 제외한 세 명이 야당이 된다

 ▷ 야당끼리 단합하여 주공의 점수 획득을 방해해 공약을 실패하도록 노력한다

 ▷ 여당이 공약을 실패하면 야당이 점수 획득

 ▷ 여당이 공약을 성공하면 그만큼 실점

 

 ※ 여당/야당 말이 괜히 어려워 보이고 하면 A팀/B팀, 공격팀/수비팀 등등 편하게 생각하고 보면 됩니다 ㅎㅎ

 

 ※ 마이티 특수 카드

♠A - 마이티 : 가장 강력한 카드 / 리드수트가 ♠일 경우 마이티 - ◆A 

 ▷ 마이티 - 리드수트를 무시하고 언제든 해당 라운드를 승리할 수 있음 / 조커 콜 때 마이티와 조커를 둘 다 가지고 있을 경우 조커 대신 마이티를 내고 조커를 숨길 수 있음

 ▷ 마이티도 수트(모양)가 있기 때문에 해당 수트(모양)가 마이티밖에 없고, 조커가 없다면 무조건 마이티를 내야 함

 ▷ 리드수트가 ♠일 경우 마이티는 ◆A

조커 - 마이티 다음 가장 강력한 카드 / 10라운드 중 첫 라운드와 마지막 라운드를 제외하고 아래 두 가지 능력을 쓸 수 있음

 ▷ 조커 - 자신이 선일 때 조커를 내고 특정 수트를 제시할 수 있음. 이 경우 해당 라운드에서 무조건 그 수트를 내야 함.(없을 시 다른 수트 가능) / 수트를 무시하고 언제든 중간에 나와 해당 라운드를 승리할 수 있음 (단, 같은 라운드에 마이티가 나오면 마이티가 승리)

 ▷ 단, 조커 콜을 당하면 즉시 나와야 함. (조커의 힘이 없어짐) 이때 조커는 가장 낮은 카드가 됨.

 ▷ 조커는 수트가 없기 때문에, 선이 조커를 낼 때는 수트를 지정해야 함

 ▷ 조커는 첫 라운드와 마지막 라운드에는 가장 낮은 카드임

♣3 - 조커콜 카드 : 조커를 죽이는 카드 / 리드수트가 ♣일 경우 조커콜 - ♠3

 ▷ 선일 때 이 카드를 내면서 조커 콜을 외치면 조커의 능력은 상실되며 강제로 나와야 함. (선이 아닐 때 내면 능력 없음)

 ▷ 리드수트가 ♣일 경우 조커 콜은 ♠3

게임 진행

마이티 선거 비딩 방법

 ▷ 각각의 플레이어가 10장씩 가지고 3장은 뒤집어서 보이지 않게 바닥에 놓음

각각의 플레이어가 10장씩 가지고 3장을 뒤집어서 바닥에 놓음

 ▷ 딜러부터 시작해서 반시계 방향으로 비딩(선거)을 진행

 ▷ 기본 숫자는 13부터 시작하며 최대 20까지 부를 수 있음

 ▷ 숫자 뒤에 수트(모양)를 붙여서 부르는 게 일반적임(ex. 13 다이아, 16 클로버 등). 보통 자신이 많이 가지고 있는 수트를 부름(리드수트로 만들기 위해)

 ▷ 다음 선거(비딩) 참가자는 앞에 나온 숫자보다 1 이상 높여 불러야 함. no기루를 불러도 됨(13다이아→13노기루→14클로버)

※ no 기루 : 리드수트 없이 게임을 진행하며 무조건 선이 낸 카드의 수트가 그 라운드의 수트가 됨. 선이 낸 무늬와 같은 카드 중 가장 높은 카드가 다음 라운드 선을 먹음

 ▷ 주공을 하기 싫을 경우 패스를 외치면 됨

 ▷ 해당 차례를 패스하면 다시 선거에 참가 불가

 ▷ 주공을 정했다면 주공은 바닥에 남은 카드 3장을 확인 후, 필요 없는 카드 3장을 버림

주공을 정했다면 주공은 바닥에 남은 카드 3장을 확인 후 필요없는 카드 3장을 버림(주로 점수 카드나 리드수트가 아닌 낮은 숫자 카드를 버림)

※ 주공은 바닥 패 3장을 확인하기 전에 숫자 1을 높여 리드수트를 바꿀 수 있음(ex. 13 하트→바닥 패 보기 전에 14 클로버)

※ 또는 바닥 패 3장을 확인 후 숫자 2를 높여 리드수트를 바꿀 수 있음(ex. 13 하트→바닥 패 본 후 15 클로버)

 ▷ 프렌드(친구) 지정 - 마이티 프렌드, 조커 프렌드, 다이아 A 프렌드 등등

※ ex. 마이티 프렌드를 외친다면 '마이티'를 들고 있는 사람이 친구가 됨

마이티프렌드를 외쳤다면 마이티를 가진 사람이 친구가 됨(친구는 들키기 전까지 다른 팀인 척 점수를 얻어 주면 됨(친구 점수→주공 점수))

 ▷ 주공부터 (반) 시계 방향으로 라운드 시작

 ▷ 1라운드에는 리드수트를 낼 수 없음

 

 ※ 마이티 딜미 선언

 ▷ 첫 10장을 받고 점수 카드도 없고 도저히 이길 수 없다고 판단했을 때, 벌점 5점을 내고 딜 미스를 선언 후 패를 다시 섞을 수 있음

 ▷ 딜미는 자신의 비딩 때 선언할 수 있고 자신의 차례에 비딩을 하거나 패스를 할 시 선언할 수 없음

 ▷ 가지고 있는 점수 카드와 특수 카드를 숫자화하여 모두 더해 1점이 안 되는 경우 딜미 선언 가능(1점 = 딜미 X, 0.5점 = 딜미 O)

 ▷ 딜 미스가 된 사람이 딜러가 되어 그 사람부터 다시 선거를 시작

점수 카드 : 1점 / 숫자 10 : 0.5점
조커 카드 : -1점 / 마이티 : 0점

게임 진행

 ▷ 기본적으로 선이 낸 카드와 같은 무늬의 카드를 내되, 그 무늬가 없을 경우에 다른 무늬를 낼 수 있음

 ▷ 기본적으로 선이 낸 카드의 무늬가 우선순위를 갖지만 리드수트 카드들은 마이티와 조커를 제외한 다른 카드보다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됨.

ex. 다이아몬드가 리드수트일때

 ⊙ ◆K, ◆J, ◆9, ◆7, ◆3 : ◆K 승리

 ⊙ ♥Q, ♥J, ♥6, ◆3, ♥3 : ◆3 승리

 ⊙ ♠8, ♠Q, ♥K, ♠9, ♠5 : ♠Q 승리

◆K 승리 (◆가 리드수트이므로)
◆3 승리 (선이 ♥이긴 하지만 ◆가 리드수트이므로)
♠Q 승리 (선이 ♠를 냈으므로 ♠가 우선순위)

 ▷ 단, 마이티와 조커는 선이 낸 무늬와 상관없이 아무 때나 낼 수 있음

 ▷ 마이티도 무늬를 가지기 때문에 그 무늬를 가지고 있는 게 마이티밖에 없고 조커가 없다면 무조건 마이티를 내야 함

※ 조커 및 마이티에 대한 설명은 위에 있는 마이티 특수카드 설명 참고

 ▷ 이런 식으로 한 라운드에서 이긴 사람이 선을 가져가고 다음 라운드에 먼저 카드를 냄

 ▷ 주공이 먹은 점수는 가운데 뒤집에서 놓고 야당이 먹은 점수는 그 사람의 앞에 놓음

 ▷ 프렌드의 경우 밝혀지기 전까지는 그 사람 앞에 놓지만 밝혀지면 그때까지 먹었던 모든 점수 카드를 뒤집어서 가운데 올려놓음

 ▷ 총 10라운드(카드 10장씩 받았기 때문에)까지 진행함

 ▷ 점수 카드는 총 20장이고 여기서 야당이 먹은 수를 빼면 여당이 먹은 수가 됨

 ex. 공약이 '하트 13'일 경우 야당이 3장 먹었을 때, 여당은 20-3=17장을 먹은 것이 되고 공약의 숫자 이상 먹었으므로 여당이 승리 / 공약이 '하트 15'일 경우 야당이 6장을 먹었을 때, 여당은 20-6=14장을 먹은 것이 되고 공약의 숫자 이상 못 먹었으므로 야당의 승리

 ▷ 여당이 20장을 모두 먹었거나('런'이라고 함) 야당이 11장 이상 또는 여당의 공약 이상을 먹었을 때('백 런'이라고 함), 각각 얻는 점수와 잃는 점수는 2배가 됨. 그 외에 'no기루'로 승리하거나 '노 프렌드'로 승리했을 경우에도 2배가 됨. 

 ▷ 노기루다 + 노 프렌드 승리 시 4배, 노기루다 + 노 프렌드 + 런 승리시 8배 획득 (인정 안 하는 곳도 있음)

점수 계산

※ 마이티 점수 카드

각 모양마다 5개씩 총 20장이 점수카드가 됨

 ▷ 각 모양마다(♠◆♥♣) 5개씩 있음(10, J, Q, K, A)

 

 ※ 마이티 점수 계산

 지역 룰(로컬룰)이 워낙 많으나 보통 많이 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음

 ▷ 여당 승리시

   -여당 득점 - 최소 공약(보통 13점)

      ex. 공약 15 하트 / 여당 18 개, 야당 2개 점수 획득 시 야당은 여당에 5개씩 준다 (18-13=5)

          주공은 두 명에게 프렌드는 한 명에게 받는다 (주공 : 10개, 프렌드 : 5개, 야당 : 각 -5개)

 ▷ 야당 승리시

   - 여당의 공약 - 여당 득점

      ex. 공약 15 하트 / 여당 14개, 야당 6개 점수 획득 시 여당은 야당에게 1점씩 준다 (15-14=1)

          주공은 두 명에게 점수를 주며 프렌드는 한 명에게 준다 (주공 : -2, 프렌드 : -1, 야당 : 각 1점)

 

※ 여당이 승리했으면 주공이, 여당이 패배했으면 프렌드가 다음 판의 선이 된다.


<마이티 초 간단 요약>

※ 마이티 순서 요약

 1. 10장씩 나누어 가짐 (남는 3장은 바닥 패에 안 보이게 뒤집어 놓음)

 2. 손 패를 확인하고 선거 시작

 3. 비딩 패스(한 번 패스하면 끝) or 딜미 선언

 4. 비딩 승리한 플레이어가 바닥 패 3장 확인 후 버리고 싶은 3장을 안 보이게 뒤집어서 다시 버림

 5. 바닥 패 확인 전 비딩 숫자 1 올리거나 바닥 패 확인 후 비딩 숫자 2 올려서 수트 바꿀 수 있음

 6. 프렌드 지정

 7. 첫 라운드에는 리드수트를 낼 수 없음

 8. 10라운드 동안 먹은 점수로 여야당의 승패를 결정

 9. 점수 계산 후, 새로운 게임 진행

 10. 여당 승리 시 주공이, 야당 승리 시 프렌드부터 비딩 시작

 

※ 마이티 - ♠A (보통) / ◆A

※ 조커 콜 - ♣3 (보통) / ♠3

※ 점수 계산 : 여당 승리(여당 득점-최소 공약) / 야당 승리(여당 공약 - 여당 득점)


게임 후기

룰이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어요

저도 하면서도 헷갈리고 작성하면서도 어질어질하네요 ㅎㅎㅎ

그래도 게임은 굉장히 재미있어요 ㅎㅎㅎ

물론 고인물들이랑 하면 탈탈탈 맞기만 해서

재미를 못 느끼실 수 있기에

저와 같은 마이티 초보자끼리 하시는 게 재밌을 거예요 ㅎㅎㅎ

의도치 않게 친구가 되어 억지로 도와주는 것도 재미있고

아닌 척하면서 반전으로 친구(프렌드)가 엉뚱한 사람이 나오는 것도 재미있고

다양한 일들이 나옵니다 ㅎㅎㅎ

 

장점

 1. 트럼프 카드만 있으면 어디서든 할 수 있다.

 2. 5인 게임 중에 최상급으로 재미있다. 정말 강추하는 게임.

 3. 잔 룰이 많아 다양한 변형 룰로 즐길 수도 있다.

 4. 누가 친구인지 몰라 점수를 누구에게 몰아줘야 하는지 간 보는 재미가 있다.

 5. 친구인 양 낚시하거나 친구 아닌 듯 도와주는 반전의 묘미가 있다.

단점

 1. 룰이 굉장히 어렵고 복잡하다.

 2. 잔 룰이 많아 어질어질하다...

 3. 진입장벽이 높아 이 게임을 하려고 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고인물밖에 없다)

 4. 5인이 베스트 게임인데 보통 5명은 애매한 숫자라 모이기 힘들다..ㅎㅎ


얼마 전 보드게임(핸즈 업)은 룰이 굉장히 쉬웠죠 ㅎㅎ

그래서 이번에는 굉장히 어려운 게임을 가져왔어요 ㅎㅎㅎ

하지만 전 재미없는 게임은 소개를 하지 않기에

이렇게 어렵고 복잡한 게임이어도 가져왔어요

사실 이런 게임을 쓰는 것도 힘이 드는 게

쓰면서도 신경 써야 할 게 많기에

글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도 많이 지쳐요 ㅠㅠ

하지만 이렇게 쓰는 이유는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기에

한 사람이라도 더 알았으면 좋겠고

한 사람이라도 더 플레이를 해봤으면 하는 마음? 에서 쓰게 되네요 ㅎㅎ

더 좋은 건 나누고 싶고 그런 마음이랄까요 ㅎㅎ

 

4인용 게임은 티츄라고 하면

5인용 게임은 마이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 티츄 하고 싶다ㅋㅋ

모두 티츄 하세요ㅎㅎㅎ

 

하지만 역시 룰이 어렵기에

점수는 만점을 주기 어려울 거 같네요 ㅎㅎ

4.5점 / 5.0점

 

이상으로 파티 보드게임(5인 추천 게임)

마이티였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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