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보드게임 소개

9번째 보드게임 - 루미큐브(Rummikub) 보드게임

by 강뱅 2021. 9. 23.

9번째 보드게임 - 루미큐브(Rummikub) 보드게임

게임 난이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게임 재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매우 주관적입니다 ※


오늘은 굉장히 쉬운

보드게임을 가져왔어요 ㅎㅎ

누구나(?) 다 아는 보드게임!!

루미큐브입니다 ㅎㅎㅎ

정~~말 보드게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보는 게임 중에 하나죠 ㅎㅎ

아마 부루마블 / 루미큐브 등등? ㅎㅎ

그만큼 게임 난이도가 낮아

접하기가 쉽고

게임 재미도 있어서

인기 있는 거 같아요 ㅎㅎㅎ

다 아시겠지만

루미큐브 소개 같이 알아보시죠 ㅎㅎ

 

개인적인 평점

3.0점 / 5.0점


<루미큐브(Rummikub) 보드게임 간단 설명>

가지고 있는 타일을 가장 먼저 내려놓는 사람이 승리

 

◎ 게임이 궁금하지 않으시거나 후기만 보고 싶으신 분은 맨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 자세한 설명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바로 밑에서부터 천천히 내려가시면 됩니다


게임 소개

게임 인원 : 2~4인

게임 연령 : 8세 이상

게임 시간 : 20분

루미큐브(Rummikub)

구성품

1~13까지의 숫자타일 104개(빨강,주황,파랑,검정 - 각각 2개씩), 조커 2개(빨강,검정), 타일 받침대 4개, 지지대 4개, 모래시계 1개

게임 준비

▶ 숫자가 보이지 않게 뒤집어 섞은 후 7개씩 쌓아 15묶음의 타일 더미를 만들고 남은 한 개의 타일은 테이블 중앙에 둠

▶ 2묶음씩 14개의 타일을 가져와 자신의 받침대에 (본인만의 정리 스타일로) 정리를 함

쌓아둔 채로 놓고 진행해도 되지만 편하게 하기 위해 위의 사진과 같이 중앙에 있는 타일들을 뒤집은채로 퍼뜨려 놓아도 됨

<세트>

 ▶ 그룹(Group) : 같은 숫자이면서 색깔이 다른 타일 3개나 4개인 세트

 예) 검정 5, 빨강 5, 파랑 5, 주황 5

 

 ▶ 연속(Run) : 같은 색깔의 연속되는 숫자타일 3개 이상의 세트

 예) 검정 4, 5, 6, 7

 

 ※ 주의 : 숫자 1은 가장 낮은 숫자로 13 뒤에 붙일 수 없음

 

게임 진행

▶ 처음에 타일 나누기 전에 하나씩 뒤집어 높은 숫자를 뒤집은 사람부터 시작(사실상 아무나 먼저 해도 상관없음)

▶ 시계방향으로 시작

▶ 처음 테이블에 세트를 내릴 때 반드시 숫자 합이 30 이상이어야 함

(왼쪽) 합이 30이 안되므로 등록할 수 없음 / (오른쪽) 합이 30이상이 되므로 등록 가능

▶ 등록을 할 수 없거나 다음에 할 생각이면 타일 더미에서 한 개 가져오고 다음 사람에게 순서가 넘어감

※ 등록을 할 때는 자신이 가진 타일로만 해야 하며 다른 사람이 내려놓은 타일과 조합해서 할 수 없음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 당 1분이라는 시간이 주어짐

▶ 1분 이내에 테이블의 조합을 완성하지 못하면 모든 타일을 제자리에 돌려놓아야 하고 벌칙으로 타일 더미에서 3개의 타일을 가져와야 함

▶ 만약 원위치를 시키지 못한 타일이 있으면 타일 더미에 무작위로 되돌려 넣고 그 수만큼 더 가져와야 함

 

<숫자 조합>

▶ 1개 이상의 타일을 붙여 새로운 세트를 만듦

1개 이상의 타일을 붙여 새로운 세트를 만듦
1개 이상의 타일을 붙여 새로운 세트를 만듦

▶ 4개의 타일 그룹에서 1개를 가져와 새로운 세트를 만듦

4개의 타일 그룹에서 1개를 가져와 새로운 세트를 만듦

▶ 3개의 타일로 된 세트에 하나의 타일을 붙이고 그중 1개를 가져와 새로운 세트를 만듦

3개의 타일로 된 세트에 하나의 타일을 붙이고 그 중 1개를 가져와 세로운 세트를 만듦

▶ 연속 세트를 분리 시킴

연속 세트를 분리 시킴

▶ 복합된 조합을 나눔

복합된 조합을 나눔

<조커>

▶ 아무 플레이어나 테이블 위에 있는 조커의 자리에 적당한 색깔의 숫자타일을 놓을 수 있으면 그 타일을 놓고 조커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음

※ 테이블 세트에서 가져온 조커나 자신이 내린 조커는 다시 받침대로 가져갈 수 없음

▶ 조커가 포함된 세트에 다른 타일을 붙이거나 분리하여 조커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음

▶ 게임이 끝날 때까지 조커를 가지고 있는 게임자는 벌점 30점을 더 받음(자신이 가진 조커를 이용하여 등록할 수 있음)

조커
조커는 테이블에 가져올 수 없고 반드시 새로운 세트로 만들어 사용해야 함

※ 기본적으로 테이블에 있는 등록된 타일들은 받침대에 가져올 수 없고 자유롭게 조합 가능

※ 단, 3개 이상의 조합인 상태는 유지해야 함

게임 종료

▶ 한 플레이어가 자신이 가진 타일을 다 내려놓고 "루미큐브"라고 외칠 때까지 계속함

▶ 한 플레이어가 "루미큐브"를 외치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숫자를 모두 더함(점수 계산 참조)

▶ 가져갈 타일이 더 이상 없어도 게임은 계속 진행. 단,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적어도 1개의 타일을 내려놓아야 하며 1개의 타일도 내릴 수 없는 플레이어가 발생하면 게임은 끝남

점수 계산

▶ 한 플레이어가 모든 타일을 다 내리고 "루미큐브"라고 외치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숫자를 더하여 마이너스 점수를 가지고, 승자는 나머지 플레이어들의 숫자들의 총합에 해당하는 점수를 플러스 점수로 가짐

▶ 완전히 게임이 끝났을 때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러스 점수와 마이너스 점수를 더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최종 우승자가 됨

▶ 아주 드문 경우로 아무도 "루미큐브"를 외친 사람이 없이 게임이 끝날 경우 각 게임자가 가진 타일의 숫자 합이 가장 낮은 사람이 게임에 이김 

 → 이때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숫자를 더한 합에서 우승자의 합을 뺀 수만큼의 마이너스 점수를 가짐. 이 마이너스 점수의 합이 우승자의 점수가 됨

 

게임 후기

이 루미큐브 게임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보드게임이라

포스팅을 할까 말까 고민을 했어요 ㅎㅎ

하지만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기에

이렇게 글을 씁니다 ㅎㅎㅎ

가족 보드게임으로 인기가 매우 많고

처음 보드게임을 입문하시는 분들께도 매우 인기가 많아요 ㅎㅎ

저 역시 거의 처음 접한 보드게임 중에 하나고요 ㅎㅎ

룰도 매우 간단하고

재미도 상당히 있는

가족 보드게임입니다 ㅎㅎ

아이들이랑 같이 놀기에도 매우 좋고

조합을 생각하고 해야 해서 아이들의 사고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ㅎㅎ

 

장점

 1. 룰이 매우 쉽다

 2. 매우 쉬운 룰에 비해 게임이 상당히 재미있다

 3. 조합하는 재미가 있다

 4. 남들이 시간 내에 조합 실패해서 되돌리는 걸 보는 재미도 있다 ㅋㅋ

단점

 1. 바닥에 조합이 많을 때 조합 생각하는 게 복잡하다

 2. 구성품이 많아 부피가 커서 들고 다니기 불편하다

 3. 입문용 게임이라 다른 게임 하고 나면 잘 안 하게 된다...ㅎㅎ(지극히 주관적!!ㅎㅎ)


저는 처음에 이 게임을 접했을 때는

너무 재미있게 했었는데요

점점 다른 보드게임들을 많이 하다 보니

안 하게 되더라고요 ㅎㅎㅎ

시시한...?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사실 너무나 재미있는 보드게임이 많아서

잘 안 보게 돼요 ㅎㅎㅎ

그렇지만 아이들이랑 같이 놀거나

가끔 생각날 때 하면 좋을 거 같아요 ㅎㅎㅎ

많이 안 해보신 분들이라면

그냥 해보시는 것도 추천하고요 ㅎㅎㅎ

친구들이랑 해도 좋은 파티 보드게임이고

아이들이랑 함께 해도 좋은 가족 보드게임입니다 ㅎㅎ

 

개인적인 평점

3.0점 / 5.0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