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보드게임 소개

10번째 보드게임 - 노 땡스! 보드게임

by 강뱅 2021. 9. 29.

10번째 보드게임 - 노 땡스! 보드게임

게임 난이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게임 재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매우 주관적입니다 ※


오늘도 쉬운 보드게임을 가져왔습니다 ㅎㅎ

파티게임으로 너무나 재미있고

가족 보드게임으로도 완벽한!!

그런 보드게임입니다 ㅎㅎ

노 땡스!

라는 보드게임인데

왜 이름이 노 땡스일까요 ㅎㅎ

같이 한번 알아보시죠 ㅎㅎ

 

개인적인 평점

4.0점 / 5.0점


<노 땡스! 보드게임 간단 설명>

카드를 가져와 벌점을 가장 적게 얻는 사람이 승리

(각 카드 숫자 = 벌점)

 

◎ 게임이 궁금하지 않으시거나 후기만 보고 싶으신 분은 맨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 자세한 설명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바로 밑에서부터 천천히 내려가시면 됩니다


게임 소개

게임 인원 : 3~7인

게임 연령 : 8세 이상

게임 시간 : 20분

노 땡스! 보드게임

구성품

카드 33장 (3~35), 토큰 55개

게임 준비

 ▶ 시작하기 전에 몇 라운드 진행할지 결정(보통 4라운드 진행 / 1라운드만 진행해도 상관없음)

 ▶ 카드를 전부 섞고 앞면을 보지 않고 무작위로 9장을 빼 게임 상자에 다시 넣어 둠

   - 뺀 9장 카드는 해당 라운드 끝날 때까지 볼 수 없음

 ▶ 각 플레이어는 토큰 11개씩 가져감(남은 토큰은 상자에 다시 넣어둠)

   - 6명 : 9개씩

   - 7명 : 7개씩

   ※ 자신이 가진 토큰 개수는 비밀

 ▶ 남은 24장의 카드 더미를 중앙에 놓음

 ▶ 카드 더미 맨 위에 있는 한 장을 더미 옆에 앞면으로 두고 게임 시작

 ▶ '선' 플레이어 기준은 그냥 편한 대로 하면 됨

게임 진행

자기 차례에는 아래 두 가지 행동 중 하나만 함

 ▶ 대상 카드에 토큰을 하나 올려놓고 왼쪽 사람에게 차례를 넘김(패스)

   - 만약 토큰을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 행동을 할 수 없음

카드를 가져오기 싫을 경우 토큰 하나를 올려 놓고 차례를 넘김(패스)

 ▶ 대상 카드를 가져와 자기 앞에 놓아둠

   - 카드 위에 올려진 토큰이 있으면 모두 가져와 자기 토큰과 합침

   - 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한 장 열고 다시 차례의 시작으로 돌아가 두 가지 행동 중 하나를 택함

가져오고 싶으면 카드를 가져와 자기 앞에 놓아둠
카드 위에 토큰이 모아져 있으면 토큰도 함께 가져옴

※ 게임 중 가져오는 카드는 모두 자기 앞에 잘 보이게 모아둠

※ 연속된 카드는 일부가 겹치게 놓아 연속된 카드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함

※ 각자가 가져간 카드는 누구나, 언제든 확인할 수 있음

※ 토큰은 항상 비공개

게임 진행 중이라면 이런 상황

라운드 종료

마지막 카드를 누군가 가져가면 라운드가 종료

벌점 계산

 ▶ 각 카드의 숫자가 벌점

 ▶ 연속된 카드가 있다면, 그중 가장 작은 숫자 카드 한 장만 벌점으로 계산(나머지 카드는 무시)

 ▶ 토큰 하나당 벌점 1점씩 줄임(승점이라고 생각하면 됨)

 → ex) 위의 사진과 같이 라운드가 종료됐다면 벌점 계산 → 39점-11점 = 28점(벌점)

   - 카드 벌점 → 14+25(26은 연속된 숫자로 무시) = 39

   - 토큰 점수 → 11개

 → ex) 위의 사진과 같이 라운드가 종료됐다면 벌점 계산 → 62점-8점 = 54점(벌점)

   - 카드 벌점 → 14+23+25 = 62

   - 토큰 점수 → 8개

게임 종료

 ▶ 정해진 라운드가 다 끝나면 게임 종료

 ▶ 각자 벌점을 모두 더해 가장 벌점이 낮은 플레이어가 승리

게임 시작 전 알면 좋은 것

 ▶ 카드를 하나도 가져가지 않고 끝내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토큰이 적당히 놓여 있을 때 가져가는 것이 좋음(토큰이 없을 경우 원치 않는 카드를 가져갈 수 있음)

 ▶ 다른 사람들이 가져가지 않을 거라고 생각되면 차례를 일부러 넘기기도 함(토큰을 조금 더 가져오기 위해)

 - 상대방이 방해할 수도 있고, 토큰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가져갈 수도 있음

일부러 차례를 넘기고 한 바퀴를 돌려 토큰을 더 쌓아 가져갈 수 있음 (ex.26 카드는 다른 사람에게는 26벌점이지만 나에게는 25카드가 있기 때문에 토큰(승점)만 얻는 상황이 됨)

 ▶ 처음에 9장을 뺐기 때문에 라운드가 종료될 때까지 연속된 숫자가 안될 수도 있음

라운드 종료시 연속된 숫자가 안 나올수도 있음

변형 규칙

<숨겨둔 발톱>

 ▶ 처음에 빼놓은 9장 카드를 각 플레이어에게 한 장씩 나누어 줌

 ▶ 각 플레이어는 카드를 보고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하게 가지고 있음

 ▶ 자기 차례에 이 카드를 자기 앞에 내려놓을 수 있음

 ▶ 카드를 내려놓고 차례를 정상적으로 진행

 ▶ 사용하지 않은 카드는 벌점으로 계산하지 않음

 

<아미고>

 ▶ 3~5명 게임에서, 처음에 토큰을 각자 10개만 가져감

 ▶ 카드에서 10, 20, 30을 골라 제거(원한다면 10, 19, 28 제거해도 됨)

 ▶ 카드를 섞어 6장을 추가로 제거

 ▶ 빼낸 9장 중 3장을 알고 게임을 하면, 조금 더 전략적으로 진행할 수 있음

 

※ 변형 규칙은 저도 안 해봤어요 ㅎㅎ... 재미는 있을 거 같은데 다음번에 해봐야겠습니다 ㅎㅎ

게임 후기

장점

 1. 룰이 쉽다

 2. '운'적인 요소도 있어서 예측하기 어려운 재미가 있다

 3. '운'을 빼고도 전략적으로도 진행하는 재미가 있다

 4. 휴대성이 좋다

단점

 1. '운'적인 요소가 있어서 생각한 대로 안 나올 수 있다


노 땡스! 보드게임이 룰이 상당히 간단하고

재미가 있기 때문에

인기도 많아요 ㅎㅎ

특히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파티게임 / 가족 게임으로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ㅎㅎ

TMI로 부모님께서도 처음에 룰 설명 들으실 땐

이거 왜 하냐고 포커하자고 하셨지만

(룰 설명을 처음 들을 때 굉장히 듣기 싫어하셨던...ㅠ

어른들에겐 보드게임이 친숙하지 않으셔서 그런가 봐요.. ㅠ)

한 번 룰 들으시고 한 라운드를 하시고 나서는

가족끼리 모일 때마다 이거 하자고 하십니다 ㅋㅋㅋ

(당연히 돈 걸고 ㅎㅎ)

이거랑 '보난자'라는 보드게임을 좋아하시고 재밌어하세요 ㅎㅎ

'보난자' 보드게임은 다음번에 소개하도록 할게요!

그만큼 가족 게임으로 너무나 추천합니다 ㅎㅎ

어린아이들도 굉장히 쉽게 할 수 있고 재밌어하고요~

휴대성도 좋아서 친구들끼리 여행 갈 때도 가방에 쏙~ 넣어서

재밌게 플레이도 했었어요 ㅎㅎ

운적인 요소도 있어서 반전의 재미도 있습니다 ㅎㅎ

 

그래서 저는 종합 4점을 주겠습니다 ㅎㅎ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노 땡스! 즐겨보세요 ㅎㅎ

4.0점 / 5.0점

 

이상으로 파티 보드게임 / 가족 보드게임

노 땡스! 보드게임이었습니다!!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