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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보드게임 소개

8번째 보드게임 - 스카우트(SCOUT) 보드게임 (머리 좀 굴려봐~)

by 강뱅 2021. 9. 17.

8번째 보드게임 - 스카우트(SCOUT) 보드게임

게임 난이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게임 재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매우 주관적입니다 ㅎㅎ ※


안녕하세요~

오늘도 카드게임을 가져왔어요 ㅎㅎ

저번 포스팅에는

마이티 카드게임을 소개했는데요

난이도가 10이었죠 ㅎㅎ

매우 어려웠었는데

그래서 오늘은 쉬운 게임을 가져왔어요 ㅎㅎ

난이도가 4 밖에 안됩니다 ㅎㅎ

물론 제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로만 봐주시면 될 거 같아요 ㅎㅎㅎ

간단한 한 줄 소개!!

<머리 좀 굴려봐~>

사실 이 게임을 한 줄 소개할 게 없더라고요...ㅎㅎ

큰 특징이 없다고 해야 하나..

하여튼 스카우트 보드게임 같이 알아보시죠 ㅎㅎ

 

개인적인 평점

3.5점 / 5.0점


<스카우트(SCOUT) 보드게임 간단 설명>

강력한 카드를 내려놓아 점수를 획득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

 

◎ 게임이 궁금하지 않으시거나 후기만 보고 싶으신 분은 맨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 자세한 설명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바로 밑에서부터 천천히 내려가시면 됩니다


게임 소개 - 머리 좀 굴려봐~

게임 인원 : 3~5인 (3인 비추)

게임 연령 : 9세 이상

게임 시간 : 15분

스카우트(SCOUT) 보드게임

구성품

카드 45장 + 득점토큰 25개 + 더블 액션 마커 5개

 ▶ 카드 45장

 - 왼쪽 위와 오른쪽 아래에 서로 다른 숫자가 적혀있음

 - "1"부터 "10"까지의 숫자로 구성, 모두 45개의 조합

 - 모든 카드는 서로 중복되지 않으며 각 카드가 서로 다른 구성으로 이루어짐

카드 45장

 ▶ 득점 토큰 25개

득점 토큰 25개

 ▶ 더블 액션 마커 5개

더블 액션 마커 5개

게임 준비

 ▶ 시작 플레이어는 아무나 적당한 방법으로 정함

 ▶ 플레이어 수에 맞춰 카드를 빼고 진행

  - 3명 : "10"이 적혀있는 모든 카드(9장)

  - 4명 : "9"와 "10"이 둘 다 적혀있는 카드(1장)

  - 5명 : 빼는 카드 없이 모든 카드 사용

ex. 4명이 플레이를 할 경우 - "9"와 "10"이 둘 다 적혀있는 카드(1장)을 뺌 

 ▶ 더블 액션 마커는 플레이어 수만큼만 사용(1명당 1개)

 ▶ 테이블 중앙에 모든 득점 토큰을 모으고 각 플레이어는 더블 액션 마커를 1개씩 받음

 ▶ 카드를 섞은 후, 모두 같은 장수로 카드를 나눠 가짐

  - 3명 : 12장씩

  - 4명 : 11장씩

  - 5명 : 9장씩

 ▶ 카드를 섞을 때 위아래로 뒤집어 가며 섞어도 됨

※ 주의 : 모든 카드를 나누기 전까지 절대 손으로 가져가면 안 됨(아주아주 중요함!!)

4인 플레이 예시 - 더블 액션 마커 1개씩, 카드 11장씩 받음

 ▶ 모든 카드를 나눠 받은 후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도록 손에 들고 "손패"로 삼음

 ▶ 카드 왼쪽 위의 큰 숫자가 보이도록 듦

 ▶ 게임 진행 시 각자의 손패는 왼쪽 위의 큰 숫자를 사용

※ 라운드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손패를 좌우 순서를 뒤섞는 것도, 위아래를 뒤집는 것도 불가능함

 단, 라운드를 시작할 때(손패를 확인하고 바로 그 직후)에 한해서, 손패 전체의 위아래를 바꾸는 것은 가능

패를 받은 직후에만 뒤집는 거 가능 - 1. 손패를 모음 2. 위아래를 뒤집음 3. 손패를 펼침

 ▶ 게임 시작 전 두 가지의 손패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됨. 선택 후 바꿀 수는 없음.

카드 강약(카드의 힘의 세기)

 ▶ 사진상 왼쪽부터 약한 순서(오른쪽으로 갈수록 강함)

 ▶ 사진 순서상 아래로 내려갈수록 강한 순서

  - 장수가 많은 쪽이 강함

  - 장수가 같으면, 연속된 숫자보다 같은 숫자가 강함

  - ex. 1장 < 연속된 숫자 2장 < 같은 숫자 2장 < 연속된 숫자 3장 < 같은 숫자 3장 <......

1장 - 1 < 2 < 3 < ......< 10
1장 < 연속된 숫자 2장 - 1/2 < 2/3 < 3/4 < ......< 9/10
연속된 숫자 2장 < 같은 숫자 2장 - 1/1 < 2/2 < 3/3 < ...... < 10/10
같은 숫자 2장 < 연속된 숫자 3장 - 1/2/3 < 2/3/4 < 3/4/5 < ...... < 8/9/10
연속된 숫자 3장 < 같은 숫자 3장 - 1/1/1 < 2/2/2 < 3/3/3 < ...... < 10/10/10

차례가 되면 할 수 있는 행동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방향으로 차례를 진행.

 차례가 되면 아래 액션 중 한 가지는 반드시 진행해야 함.

 ▶ 플레이

 ▶ 스카우트

 ▶ 더블 액션

 

 <플레이>

 손패에서 한 가지 조합을 골라 자기 앞에 내려놓음(이 액션을 "플레이"라고 함)

 ▶ 카드 1장 플레이 -  손패에서 원하는 카드 1장을 고름

 ▶ 여러 장 플레이 - 장수 제한은 없으나 손패 안에서 서로 연결되어있어야 함

장수 제한 X , 연속된 숫자 or 같은 숫자가 이어져 있으면 연결되어 있는 것임
중간에 떨어져서 낼 수 없음(그래서 처음 손패를 중간에 바꿀 수 없다는 룰이 굉장히 중요함)

 ※ 이전에 플레이되어 테이블에 남아있는 조합을 "마당패"라고 부름. 라운드가 막 시작되었을 때는 마당패가 없음(당연)

 ▶ 마당패가 없는 경우, 원하는 조합을 낼 수 있음

 ▶ 마당패가 있는 경우, 마당패보다 강한 조합이 있을 때 플레이를 할 수 있음

 

 ※ 조합의 강함 비교는 위의 "카드 강약(카드의 힘의 세기)" 부분 참고

 

상대가 마당패 "4"를 냄 / 마당패 "4"보다 높은 조합을 내면 됨.(이 경우 "5"를 냄 / 두 장 이상의 조합을 내도 상관 없음)

 ▶ 상대의 마당패보다 높은 카드를 냈을 경우 상대의 마당 패를 뒤집어 자기 앞으로 가져와 놓아둠. 이렇게 가져온 마당 패는 득점 패가 되어 라운드 종료 시 1장당 1점으로 계산

상대 마당 패를 가져와 뒤집어 자신의 앞에 놓아둠

 ▶ 스카우트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지만 상대의 마당패보다 높은 카드가 없다면 스카우트를 반드시 해야 함(플레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스카우트>

 ▶ 마당 패에서 1장(마당 패가 여러 장의 조합인 경우 양끝에서 1장 선택(중간 선택 X))을 가져와 자기 손패의 원하는 곳에 끼워 넣음

 ▶ 이 경우 원한다면 가져오는 카드의 위아래를 뒤집어서 끼워 넣을 수 있음

 ※ 양끝에 있는 것이 아닌 카드는 가져올 수 없음

 이 액션을 "스카우트"라고 함

상대의 마당 패(1/2/3)보다 강한 패가 없기 때문에 스카우트를 해야 함
양끝에서 하나를 선택함 (이 경우 1(6) 카드를 선택함)
"1"을 그대로 가져와 원하는 곳에 넣을 수 있음
"1" 카드를 위아래 뒤집어 "6"으로 원하는 곳에 끼울 수 있음
양끝에 있는 것이 아닌 카드는 가져올 수 없음

 ▶ 누군가가 스카우트를 진행했다면, 마당 패의 주인은 테이블 중앙에서 득점 토큰을 1개 가져와 자기 앞에 둠

누군가가 스카우트를 진행했다면, 마당 패의 주인은 테이블 중앙에서 득점 토큰을 1개 가져와 자기 앞에 둠

 ▶ 마당 패가 1장이라도 남아 있다면, 남아있는 조합으로 마당 패가 유지됨. 마당 패의 주인도 바뀌지 않음

마당 패(위의 경우 2/3 연속된 숫자)가 유지 되면서 계속 게임 진행

<더블 액션>

 ▶ 마당 패를 스카우트한 후, 더블 액션 마커를 테이블 중앙에 내고 그 즉시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음

 ▶ 더블 액션은 각 플레이어마다 한 라운드당 한 번만 진행할 수 있음

라운드 종료 조건

 ▶ 플레이어들 중 누군가가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달성하면, 즉시 라운드가 종료됨

 1. 손패가 다 떨어진다(손패를 다 내려놓음)

 2. 자신이 플레이한 카드에 대해, 모든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하지 못하고 스카우트만 해서 다시 자기 차례가 옴(다른 플레이어들 모두 스카우트만 하고 한 바퀴 돌아온 상태)

 

점수 계산

 ▶ 획득한 득점 패와 득점 토큰은 하나당 1점

 ▶ 남아있는 손패는 1장당 -1점

 단, 라운드 종료 조건 2를 달성한 플레이어는 손패가 남아있어도 해당 손패를 마이너스로 계산하지 않음

 ▶ 더블 액션 마커와 마당 패는 점수로 계산하지 않음

 

 ※ 기본적인 계산 : 득점 패 + 득점 토큰 - 손패 = 득점

 

 ▶ 라운드 종료 조건을 달성하지 못한 플레이어

라운드 종료 조건을 달성하지 못한 플레이어 : 3 + 3 - 6 = 0

 ▶ 라운드 종료 조건 1을 달성한 플레이어

라운드 종료조건 1을 달성한 플레이어 : 3 + 3 - 0 = 6

 ▶ 라운드 종료 조건 2를 달성한 플레이어

라운드 종료조건 2를 달성한 플레이어 : 3 + 3 - 0 (4장 마이너스로 계산X) = 6

다음 라운드 준비 및 게임 종료

 ▶ 이번 라운드 시작 플레이어의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가 다음 라운드의 시작 플레이어가 되어 시작함

 ▶ 플레이어 수만큼 라운드를 진행한 후, 합계 득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

 ▶ 동점일 경우 해당 플레이어들 모두 승리한 것으로 함

게임 후기

모든 게임을 글로 보면 길고 어렵죠 ㅋㅋㅋ

그렇지만 첫 줄에 쓴 것처럼 게임 난이도는 4점밖에 안됩니다 ㅎㅎ

제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아마 다른 보드게임 좋아하시는 분들도

비슷하게 생각하실 거예요 ㅎㅎㅎ

이 게임은 패를 손에 쥐면 섞을 수 없기 때문에

머리를 써서 스카우트를 통하여 조합을 만들어가는 재미가 있어요 ㅎㅎ

대신에 그렇게 머리를 굴려야 하기에

머리를 쓰는 걸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재미를 못 느끼실 수도 있어요 ㅎㅎ

 

장점

 1. 룰이 쉬워 가볍게 즐기기에 좋다

 2. 파티게임으로 좋다

 3. 카드게임이라 휴대성이 좋고 간편하다

 4. 조합을 만드는 재미가 있다

 5. 5인 게임으로 하기 괜찮다(마이티는 어렵기 때문에..ㅎ)

단점

 1. 머리 쓰는 거 싫어하면 노잼일 수도...

 2. 4인 카드게임에는 티츄가 있다(???ㅋㅋㅋ티츄 사랑ㅎㅎ)


어린 학생들이랑도 해봤는데 생각보다 큰 호응은 없더라고요 ㅎㅎ

아무래도 머리를 써야 해서 그런가 싶기도 해요 ㅎㅎ

더 마인드(The mind) 보드게임 / 핸즈업(Hands up) 보드게임

제가 소개한 게임 중에 위의 두 게임이 확실히 어린 학생들한테 인기가 좋았어요 ㅎㅎ

이 스카우트라는 보드게임은

파티 게임으로도 적당하다, 무난 무난하다고 말할 수 있을 거 같아요 ㅎㅎㅎ

3인은 비추하고 4인, 5인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4인은 뭐다? 티츄 하세요

티츄 티츄 티츄(티츄 무새)

난이도도 쉽고 게임 재미도 있어서

가성비로는 좋은 보드게임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그렇기에 3.5점이면 딱 알맞은 평점 같네요 ㅎㅎ

3.5점 / 5.0점

 

이상으로 파티 보드게임/ 카드 보드게임

스카우트(SCOUT) 보드게임이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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